대화에는 사리대화와 심정대화가 있다고 합니다.사리대화는 이성대화라고 하기도하고, 심정대화는 감정대화라고 하기도 합니다. 사리대화란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리대화를 할때는 정확하게 말해야 합니다.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대화에서는 말하는 자가 중요합니다. 진찰받으러 갔으면 정확하게 아픈데를 말해주어야 하고, 택시기사에게는 정확하게 목적지를 말해주어야 하며, 학술토론에서는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교환해야 합니다. (물론,사리대화에도 밑에 감정이 깔려있음)
반면, 심정대화는 감정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심정대화를 할 때는 듣는 사람이 잘 들어 주어야 합니다. 듣는 사람이 잘 들어주면, 말하는 사람이 마음이 통한다고 느끼고, 서로 가깝게 느끼게 됩니다. 심정대화에서는 듣는 사람이 추임새를 잘 넣어주는 것이 대화에 중요합니다. 그럴때,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심정을 잘 말할 수 있게되고, 심정이 통한다고 느끼면 부정적 감정(화, 슬픔, 우울 등)이 풀어집니다.마음이풀어지면, 밑에 있던 긍정적 감정이 올라옵니다.
심정대화에서는 듣는 사람이 자신의 판단이나, 충고등을 줄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말하는 사람이 답답함을 느끼고, 벽에 대고 말하는 느낌을 갖습니다. 다만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한 번 헤아려 주는 말을 하면 됩니다.“지금 화가 많이 나셨군요””마음이 많이 상심되시겠군요.” 등, “군요”형의 말로 상대의 마음을 받아주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사리대화를 하려고 하고, 여자는 심정대화를 많이 하려고 합니다. 또한 가까울수록 더 심정대화가 많습니다. 목장에서 심정대화를 많이 잘 하셔서, 서로 마음이 통하고, 목장에서 마음이 풀어지는 경험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