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우리는 과거와 타인을 변화시킬 수 없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미래와 자기 자신뿐이다.”그렇습니다. 우리는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과거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배우되 과거가 자신을 지배하도록 내버려두지는 마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과거의 잘못과 실수, 과거의 잘못된 선택에 매여 괴로와 합니다. 그러나 과거는 바꿀 수 없습니다. 과거의 잘못과 실수에 너무 마음 아파하지 말고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잊어야 합니다. 배워서 현재 더 나은 사람이 되면 됩니다.
주예수님이 우리의 주인이십니다. 은혜가 많으신 주님은 주님을 사랑하는 자에게 모든 것을 조합하셔서 좋은 것으로 변화시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과거의 잘못, 잘못한 선택들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릴 때, 주님께서 그것을 변화시켜 아름다운 것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선택은 중요하지만, 과거의 지혜롭지 못했던 선택들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면 반전시켜 주십니다. 우리의 잘못을 회개하고 애통해할때 주님의 은혜가 임하여 우리의 어리석음도 선한 것으로 반전시켜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새 일을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적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이사야 43:18-19)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새해에 주님은 새 일을 행하실 것입니다. 과거의 잘못, 과거의 잘못된 선택은 그것을 통해서 배우고 회개하고 잊어버리십시오. 과거가 자신을 조종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과거가 주인이 되지 못하게 하십시오. 새일을 행하실 주님, 용서해주시는 주님, 은혜로우신 주님이 주인이 되게 하십시오.